제5권 제21호 2020년 5월 24일
412. 내 영혼의 그윽히 깊은데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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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05.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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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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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마음을 여는 기도 - 회개와 감사>
<DOA MEMBUKA HATI - PERTOBATAN & BERSYUKUR>
<DOA MEMBUKA HATI - PERTOBATAN & BERSYUKUR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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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함께/사회자
8. 거룩 거룩 거룩 전능하신 주님
8. 거룩 거룩 거룩 전능하신 주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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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기도 BERDOA> 박기홍 목사
(다음 주 기도 정경임 사모)
<성경봉독 FIRMAN TUHAN> 호세아 3:1~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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호3:1 <호세아와 음녀가 된 여인>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이 다른 신을 섬기고 건포도 과자를 즐길지라도 여호와가 그들을 사랑하나니 너는 또 가서 타인의 사랑을 받아 음녀가 된 그 여자를 사랑하라 하시기로
호3:2 내가 은 열다섯 개와 보리 한 호멜 반으로 나를 위하여 그를 사고
호3:3 그에게 이르기를 너는 많은 날 동안 나와 함께 지내고 음행하지 말며 다른 남자를 따르지 말라 나도 네게 그리하리라 하였노라
호3:4 이스라엘 자손들이 많은 날 동안 왕도 없고 지도자도 없고 제사도 없고 주상도 없고 에봇도 없고 드라빔도 없이 지내다가
호3:5 그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와서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와 그들의 왕 다윗을 찾고 마지막 날에는 여호와를 경외하므로 여호와와 그의 은총으로 나아가리라
<설교 KHOTBAH> 박기홍 목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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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원의 조건
다른 신을 섬기고 - '섬기고'에 해당하는 '파나'는 얼굴을 돌이켜서 다른 신을 바라보는 것을 뜻한다.
건포도 떡을 즐길지라도 - '건포도 떡'은 그 맛과 관련하여 육체적이고 감각적인 우상 숭배의 모습을 상징한다
여호와가 저희를 사랑하나니 - 직역하면 '이스라엘 자손들을 사랑하는 여호와처럼'이다. 이는 호세아가 음부된 여인을 사랑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되고 있다.
보리 한 호멜 반은 은 십오 세겔이다. 따라서 여인에게 주어진 값은 은 삼십 세겔인데, 이것은 이스라엘 사회에서 보통 노예의 몸값이었다(출 21:32;레 27:4). 결국 호세아가 지불했던 비용은 여인의 낮아진 신분과 노예적인 생활 상태를 암시하고 있다. 이는 창녀와 같은 이스라엘의 타락한 모습을 반영하는 것이다.
이스라엘 자손들이 많은 날 동안 - 고멜의 절제 기간은 이스라엘의 포로 기간을 상징하며, 이스라엘 백성들이 회개해야 하는 암울한 시기임을 암시한다.
왕도 없고 지도자도 없고 - 이는 이스라엘의 자주적 통치권과 행정이 부재(不在)할 것임을 시사한다. '지도자'는 '방백'과 같이 이스라엘의 정치 지도자들을 뜻한다(7:3;13:10).
제사도 없고 주상도 없고 - '제사'는 여호와께 드리는 희생 의식으로서 이스라엘의 종교 행위를 상징한다. '주상'은 원래 하나의 '기둥'을 뜻하였는데(창 28:18;수 24:26), 후에는 제단 곁에 세우는 종교적 숭배물로 인식되거나 이교적인 우상과 관련되었다(출 34:13;신 7:5). 특히 바알 숭배의 일환으로 주상을 세우기도 하였다(10:1;왕하 3:2;미 5:13). 따라서 본 구절은 전통적인 제사 의식이든지 우상과 관련된 혼합주의적인 종교 행위이든지 간에 종교 자체의 폐지를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.
에봇도 없고 드라빔도 없이 지내다가 - '에봇'은 본래 이스라엘의 대제사장이 입는 겉옷으로서 하나님의 신탁을 구하는 우림과 둠밈에 관계되었다(출 28:30). 이것은 후에 신적 계시를 받기 위한 우상 숭배와 연관되어 종교적 숭배물로 우상화되기도 하였다(삿 8:27;17:5;삼상 21:9 참조). '드라빔'은 가정의 수호신으로서(창 31:19;삼상 19:13-16) 미래를 예언하는 신으로 숭배된 우상이었다. 특히 이것은 점치는 도구로서 개인적인 우상 숭배와 밀접한 연관이 있었다(삿 18:14-20;겔 21:21). 따라서 에봇과 드라빔이 없어진다는 것은 여호와 숭배와 관련된 혼합주의적 우상 숭배가 종말을 고하게 된다는 뜻이다. 이처럼 이스라엘은 정치적, 종교적인 암흑기를 맞게 될 것이다. 그러나 이 기간은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참회의 기회이며, 인내와 시련을 통한 훈련의 시기임에 틀림없다.
그 후에...다윗을 구하고 - 이스라엘이 시련의 기간을 통하여 회개함으로써 이제 거짓된 신 대신에 여호와 하나님만을 찾을 것이다(5:15). 여기서 '다윗'은 일차적으로는 다윗 왕가의 법적인 혈통을 이를 사람을 의미하나(암 9:11 비교), 궁극적으로는 메시아를 가리킨다(렘 30:9;겔 34:23-25). 다윗에게 후손의 나라가 견고케 될 것이라고 약속하신 것은(삼하 7:13-16) 바로 메시아의 주권이 선포되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언급이다. 따라서 이스라엘은 여호와께 회개하고 돌이킨 결과로 참된 왕이신 메시아를 찾고 그에게 복종하게 될 것이다. 한편, 이러한 메시지는 역사적으로 종말론적 메시야 대망 사상으로 이어진다.
마지막 날에는 - '마지막 날'(last days)은 단순히 미래를 뜻하지 않고 이스라엘의 회복의 때를 가리키는 종말을 의미한다(신 4:30;사 2:2;렘 23:20;미 4:1 참조) 그때는 곧 구속이 완성될 메시아의 날이며, 하나님 나라가 종결되는 메시아 강림의 날이다.
경외함으로...나아가리라 - '경외함'은 단순한 공포가 아니라 하나님을 존경하고 섬기게 하는 두려움으로서 신적 거룩함 앞에서 겸손히 떠는 것을 뜻한다. '은총'으로 번역된 '토브'는 '선하심'(goodness)을 의미한다. 하나님의 선하심은 땅의 소산인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이 아름답고 풍성하게 넘치도록 채우신다(신 6:11;사 1:19;렘 31:12;슥 9:17). 이것은 곧 이스라엘의 죄를 용서해주는 은혜의 표현이며, 그들을 자비와 긍휼로 용납하시는 복의 결과이다. 이와 같이 하나님의 선하심은 이스라엘의 회복을 가져오게 하는 요인이 된다. 한편, 이러한 이스라엘의 회복은 메시아 시대로 확대, 적용될 수 있다. 곧 교회와 성도들에게 내려주시는 성령의 은사와 복들 속에서 하나님의 선하심과 긍휼이 잘 나타날 것이다.
<헌금 및 합심 기도 - 헌신과 결단>
<BERDOA BERSAMA-SAMA - PENENTUAN & PENGABDIAN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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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우리의 비전과 기도 제목>
<봉헌 기도 및 축도>
<DOA PERSEMBAHAN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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박기홍 목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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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우리의 비전과 기도 제목>
한국센터가 한국 및 한국어 전문 학교가 되도록
인도네시아 전문 선교훈련원 설립 및 5가정 선교사 파송
인터넷을 통한 한국 기독교 컨텐츠 번역 및 보급 사역
영혼구원 사역과 선교동역을 위한 50명 성도 출석하는 교회가 되도록
<봉헌 기도 및 축도>
<DOA PERSEMBAHAN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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박기홍 목사
<주만 바라볼지라>
<PANDANGLAH HANYA TUHAN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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족자카르타 한국교회
Jogja Korean Community Church
족자카르타 한국교회는 한국인 교포, 유학생, 여행자 뿐만 아니라 한국어 예배를 드리기 원하는 인도네시아인들과 함께 하는 개혁주의 신앙 위에 세워진 말씀과 선교의 공동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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